Long-term Resident Visa

정주자비자

가족의 이미지 일반적으로 정주비자로 생략되여 불리우고 있습니다. 법무장관이 특별한 이유를 고려하여 재류기간을 지정하여, 거주를 인정한자를 위한 재류자격(비자)이라 되여져있습니다. 특별한 사정이있어서 일본에 재류한경우에 신청합니다.재류활동에 제한이 없음으로 취로도 자유로 가능합니다.

신분이나 지위에 관한 비자에 관하여 , 법령상 정주자고시라는 비자가 설치되여 있습니다.이 정주자고시 비자는 또 두가지 부류로 나뉘여져 있습니다.하나는 이미 정해져 있는 케스이고 다른 하나는 정해져 있지 않는 케스입니다.
이미 정해져 있는 케스는 난민,일본계,중국잔류고아와 정주자의
 배우자.일본인,영주자.특별영주자.정주자의 부양을 필요로 하는 미성년으로써  미혼의 친자녀에 한한 정주비자 입니다.
정해져 있지 않는 케스는 일반인들로서는 알기 어려운 심사포인드가 있습니다.
정주비자심사는  심사시간이 길고 신청할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여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차의 신청이라도 아주 신중하셔야 합니다.특히 성인의 년령에 거의 도달하는 친자녀의 정주비자는 특히 더 엄격한 심사가 진행됩니다. 

특별한 사정의 허가실례

해외에사는 전남편과 사이의 자식을 일본에 초청하여 함께 생활하려는 경우

현재 일본인과 결혼하여 일본인배우자비자로 재류하고있는 분이, 해외에 두고온 전남편과 사이에낳은 자식을 일본에 초청하여 함께 생활하려는 경우에 신청합니다.
전남편과사이의 자식의 년령이며 부양상황 또는 일본에서의 안정된생활의 전망 등이 심사됩니다. 또한 년령제한이 있음으로 주의하셔야합니다.


일본인배우자등비자로 재류하든자가 이혼하였을 경우

이혼후에도 계속하여 일본에 재류하려는 경우

일본국적인 실자(친자식)를 부양하려는 경우

일본국적인 실자(친자식)의 양육비를 지불하고있는 경우

일본인과 결혼하여 결혼생활을 하시던분이 이혼하면 일본인배우자등 비자의 해당성을 잃게되여 비자갱신을 할수없게됩니다. 이와같은경우 계속하여 일본에 재류하는 이유가있는 경우에 정주자비자로 변경하기위한 신청을 하게됩니다. 이혼후 실자를 양육하려는경우, 양육비를 지불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외에있는 부모를 일본에 모셔 보살필경우

현재 일본에 재류하고있는 분으로 해외에 재주하고있는 부모가 고령 또는 질병 등 으로 생활을 보살펴줄사람이 필요되는경우에, 해외에는 보살펴줄 가족이없는 경우에 신청합니다.
단지 지금까지 입국관리국은 정주자비자서로도 신청을 접수하고있었으나, 최근에 입관에서의 취급지도가 변하여 정주자비자가아닌「특정활동」비자로서 신청하도록 지도되고 있음으로 정주비자로는 접수하지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할필요가 있습니다. 

비용에 대해

행정서사에게 유료 상담 4,000엔
신청 대행 자세히 보기